큐네스글로벌

초소형사출기 큐네스를 이용한 소량 사출 / 금형사출솔루션

큐네스설치사례

창신동 회오리마당 - 큐네스 설치

(주)큐네스글로벌 2021. 2. 1. 17:37

출처:2020서울건축문화제

 

창신동 가파른 언덕길위에 그림같이 자리잡은 이 건물은

창신동의 문화공간이자 주민 공동 이용시설인 회오리 마당입니다.

 

2020년 12월 회오리마당에 큐네스를 설치했습니다.

"회오리마당"은

창신숭인 도시 재생 활성화 사업의 추진성과 중 하나로

1층은 개방형 좌식 공간, 2층은 마을 미디어 활동공간, 3층은 청년 미디어 활동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신2동의 구불구불 감긴 길인 회오리길에 위치해 '회오리바람처럼 주민들의 '바람'이 힘차게 올라오라'는 뜻으로 회오리 마당이라고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주민 공동 시설인 만큼 주민들을 위한 교육이나 지원등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2층 마을 미디어 활동공간에서는 현재 창신동을 대표하는 마을 미디어 '창신동 라디오 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신동 라디오 덤"은

창신동의 주민분들이 직접 만들고 창신동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이 일의 특성상 온종일 라디오를 듣게 되는 봉제공장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작했기때문에

주로 봉제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주로 담고 있습니다.

창신 숭인 지역의 소통 통로, 동네 멍석, 공론장을 지향합니다.

회오리 마당에 큐네스를 설치하게 된 이유는 폐플라스틱을 이용해 작은 생활용품을 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회오리 마당을 탄생시킨 도시재생사업은 낙후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경제, 사회, 물리적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회오리 마당에 설치된 큐네스의 역할도 쓰임을 다한 자재를 원료로 재탄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경제적 ,환경적인 문제점들을 작게나마 개선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도시재생사업과 큐네스를 활용한 재활용이 그 맥락이 같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창신 숭인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은 회오리 마당 말고도

기존의 낡은 건물이나 지역을 활용해서 여러 공동시설을 만들고 운영중인데요.

 

창신 1동 백남준 기념관과 복합복지관 토월

창신2동의 회오리마당과 채석장 전망대

숭인1동의 수수헌등을 설립 했습니다.

백남준 기념관 / 토월 / 채석장 전망대 / 수수헌 ​

 


백남준 기념관 카페

출처:창신숭인 도시 재생 협동조합

 

2015년 창신숭인 도시재생 선도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2017년 3월에 개관했습니다.

이곳은 실제로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성장기를 보낸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 집은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그 터에 있던 한옥을 리모델링해 백남준의 일대기, 어린시절의 사진과 연도별 작품들을 볼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백남준 카페도 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복합복지관 토월

'토월'은 달에 사는 토끼라는 뜻으로 백남준 작가의 대표작'달에 사는 토끼'를 오마주한 명칭입니다.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복지시설을 한곳에 모은 복합복지관으로 도시재생기념관을 비롯해 경로당과 건강가정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드림스타드 등의 공간이 조송되어 다용도 복지공간 및 주민이용시설, 창신숭인 협동조합 사무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하1층은 공용부엌, 1층은 당고개 경로당, 2층은 다문화이주민+센터, 드림스타트 센터, 3층은 공동육아공간 4층은 옥상정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채석전망대

채석장 전망대는 제 38회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수상하기도 했습니다.

3층 전망대에서는 서울 도심과 함께 동망봉 채석장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채석장은 일제 강점기때 경성부 직영 채석장으로 여기서 캐낸 화강암을 조선총독부, 한국은행등의 건축물을 짓는데 사용 되었습니다.

전망대 2층은 카페로 운영되어 차와 함께 전망을 즐길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수헌

출처:다시찾다, 창신숭인 블로그

수수헌은 아름답고 귀한 손이라는 뜻의 숭인지역 주민 공동공방입니다.

2018년 11월 개관해서 주민들의 문화,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숭인1동 주민조직인'수수헌 마을운영단'에서 운영하며 내부 강의실, 회의실 등의 공간을 통해 기초영어, 한자,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음악연습실과 공유주방이 있어 음악과 요리같은 생활문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큐네스를 설치하러 우연히 가게된 회오리마당이지만 예쁜 건물과 빼어난 전망덕에 잠시 즐거웠습니다.

코로나만 좀 사그라든다면 채석장 전망대에도 한번 가보고 싶네요.

아니면 동네 숨은 명소들을 한번씩 찬찬히 둘러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32-464-7208
qnesglobal@qnes.co.kr